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계종출판사는 누구 것인가?

기사승인 2021.11.03  10:16:10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주식30%양도,경영권보장...조계종인가 법보신문사인가

조계종출판사는 조계종단의 소유가 아니라 법보신문사 소유이며, 심지어 법보신문에게 경영권을 통째로 넘겨줬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다.

더욱이 이는 종헌종법을 위반한 것으로,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종단(사업부)은 어떠한 해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조계종출판사는 1995년 종단의 문서포교를 위해 설립되었다. 수많은 종도의 관심과 참여, 종무원의 노고가 배어 있다. 그런데 2020년 6월 법보신문 기사를 통해 처음으로 다음과 같은 소식들이 알려졌다.

<조계종출판사와 법보신문 모과나무 합병>

<조계종출판사 주식의 30%를 법보신문사에 양도>

<조계종출판사 대표이사는 법보신문이 추천, 경영권 보장>

종단 내부적으로 차팀장 회의 등 한 번도 공유된바 없는 뜬금없는 내용이다. 합병과 관련한 내용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종헌 45조에는 <총무원장이 종단의 목적사업을 위하여 종단재산과 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의 재산을 처분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중앙종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왜 종헌종법을 위배하고 내부적인 공유절차 없이 비밀리에 합병추진 되었는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작년 7월부터 차팀장 회의 및 내부게시판을 통해 의문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과 해명이 없는 것인가?

다음과 같이 공개 질의를 하는바 종단의 해명을 요청한다.

1. 조계종출판사 경영권 및 소유권을 법보신문사에 넘긴 이유와 법적근거는 무엇인가?

2. 합병에 따른 주식 30%를 양도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합병에 따른 모과나무 재산현황 등의 내용은 무엇인가?

3. 조계종출판사 주주총회는 왜 법보신문이 추천하는 인물을 대표이사 겸 이사로  선임하도록 했는가?

4. 조계종출판사가 (주)도반HC와 분할하여 독립된 개별회사인 바, 조계종출판사가 종단의 목적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운영 관리되고 있음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멸빈자 서의현 전총무원장의 복권, 직영사찰 해제 등 종헌종법을 위배한 불법적인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조계종출판사의 소유권 및 경영권 양도 또한 이의 연장선에 있다고 판단된다.

문서포교는 종교단체에서 기본사업 중의 하나다. 종단이 100% 출자한 ‘주식회사 조계종출판사’를 종단 기관지인 불교신문(출판사)도 아니고 (주)법보신문사에 주식과 경영권을 양도한 이유는 무엇인가?

감로수 홍보로열티를 종도들이 아무런 이유 없이 부담했듯이, 소중한 삼보정재가 유실된 것은 아닌지 고민이 필요하다.

법보신문 관련기사>>

조계종출판사‧법보신문 모과나무 합쳤다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060

<종헌>

제36조 다음 사항은 중앙종회의 결의를 거쳐야 한다.

      4. 예산안, 결산서, 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의 재산 처분안 <불기 2559(2015).6.22 개정>

제45조 총무원장이 종단의 목적사업을 위하여 종단 재산과 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의 재산을 처분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중앙종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불 2548(2004).3.18 개정>

제56조 ① 다음 사항은 종무회의의 심의 또는 의결을 거쳐야 한다.

      4. 종단재산처분에 관한 사항

제120조 ① 제119조의 재산은 총무원장의 승인을 받지 않고는 매각, 기부, 담보제공, 대여, 인락 기타 처분을 할 수 없다.

 

대한불교조계종 노동조합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