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한암 중원, 조계종의 근본을 확립하다' 학술대회 열린다

기사승인 2020.11.06  22:00:44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2020년 한국불교학회 추계학술회의, 추계특별학술대회, 11월 20일(금)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 국제회의장에서

한국불교학회(회장 : 고영섭)는 11월 20일(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한국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 주제로 추계학술회의를, 같은날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 에서 '한암 중원, 조계종의 근본을 확립하다' 주제로 추계특별학술대회를 연다.

추계학술회의에서는 박경미 동국대학교 세계불교학연구소 연구원의 사회로 황인규 동국대 교수, 신성현 동국대 교수 겸 한국불교학회 법인이사 겸 부회장, 지창규 동국대 교수 겸 한국불교학회 부회장가 좌장으로 나선 가운데박상국 동국대 석좌교수의 기조강연 '세계최초의 금속활자본 남명(법천)증도가'에 이어 △ 인도 부파불교와 중국 종파불교의 상통성과 상이성 (이상민 동국대 초빙교수) △ 고려시대 조계종 연구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 △ 고려시대 도문종 연구 (민순의 서울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천태소자종 연구 (이기운 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 △ 고려시대 천태법사종 연구 (최동순 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 △ 고려시대 화엄종 연구 (정희경 동국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총지종 연구 (강대현 위덕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자은종 연구 (조인숙 동국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중도종 연구 (김영일 동국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신인종 연구 (정성준 동국대 외래교수) △ 고려시대 남산종 연구 (백도수 능인대학원대 교수) △ 고려시대 시흥종 연구 (최원섭 동국대 외래교수)를 발표한다.

추계특별학술대회에서는 1시에는 김지연 총무이사의 사회로 제1회 한암학술상 시상식이 열린다. 이 자리에는 조계종 교육원장, 조계종 4교구 교구장, 동국대학교 동국역경원장,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금강선원 원장, 한국불교학회장 등이 참석한다.
 
이어 1부 '한암과 조계종의 시작'에서는 장성우 한국불교학회 총무이사의 사회로 △ 「해동초조에 대하여」와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스님 ) △ 조선불교조계종의 창종과 한암의 역할 (최건업 동방문화대학원대 외래교수) △ 조계종의 명칭 대두와 대한불교조계종의 계승 (김경집 진각대 교수) 을 발표한다.
 
2부 '한암의 선사상과 교육이념' 에서는 박재용 한국불교학회 총무이사의 사회로 △ 지눌과 경허의 영향과 한암선의 특징 (오용석 원광대 HK연구교수) △ 한암을 통해 본 간화와 반조의 병진 구조 (황금연 동국대 외래교수) △ 삼본사수련소의 설립과 운영  이원석 (동국대 다르마칼리지 교수) 을 발표한다.

논평으로는 동국대 외래교수 문광스님, 김용태 동국대 HK교수, 한동민 수원화성박물관장, 김방룡 충북대 철학과 교수, 최용운 서강대 교양교육원 교수, 전준모 동국대 세계불교학연구소 연구원이 나선다.

이어 오후 5시부터는 한국불교학회 제53차 정기총회가 열린다.

한국불교학회는 '한국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 - 고려시대 11종파의 통합성과 종파성과 관련하여' 주제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에 대하여 "우리나라 불교의 특징을 '통합불교' 또는 '종파불교'로 규정해 왔지만 실제로 어떤 측면에서 그러한 규정이 가능한 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한시대 초기 퇴경 권상로 선생 등에 의해 고려시대 11종파의 성격 구명에 대한 부분적 논의가 있어 왔지만 아직까지 그 실체에 대한 온전한 탐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인도불교와 중국불교 및 한국불교와 일본불교의 고유성과 차이성, 상통점과 상이점에 대한 구명이 시도되지 않았다. 이에 선학들의 논의를 검토하면서 한국불교가 지닌 강점과 장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려시대 고승비문, 묘비명, 유서, 불서, 실록, 관고 등의 관련 사료와 저술들을 총동원하고 총망라하여 이 논제에 대한 집중적 탐구의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취지를 밝혔다.

한국불교학회는 또한 '한암 중원, 조계종의 근본을 확립하다' 주제로 열리는 추계특별학술대회에 대하여 "한암스님은 조계종의 교정과 종정의 소임을 연속으로 맡아 한국불교의 장자 종단인 조계종의 근본을 확립하고 교단의 기반을 다졌다. 그 결과 한국불교사에서 대한불교조계종의 위상과 지위를 더욱 공고하게 할 수 있었다. 이에 한암의 조계종 종조관, 조계종 창종과 한암의 역할, 조계종의 명칭 대두와 대한불교조계종의 계승, 지눌과 경허의 영향과 한암선의 특징, 한암을 통해 본 간화와 반조의 병진 구조, 삼본사수련소의 시행과 운영 방식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해 보고자 한다"며 취지를 밝혔다.

한국불교학회_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