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불교여성개발원, '남북한 생활문화 학술포럼 및 체험' 유튜브 생중계

기사승인 2020.10.18  18:48:39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10월 16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반까지

불교여성개발원(원장 김외숙)은 10월 16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반까지 서울 종로구 다나TV 스튜디오에서 '남북 생활문화 학술포럼 및 체험'을 발표자 등 최소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로 개최하였다. 

'남북 생활문화 학술포럼 및 체험 한마당'은 행정안전부의 '2020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평화운동 여성리더 양성교육 및 체험'의 일부이다. 불교여성개발원에서는 이미 지난 8월과 9월 두 달에 걸쳐 여성 24명을 대상으로 한 '평화운동 여성리더 양성교육'으로 임진각 현장답사를 포함한 6회의 대면교육을 실시하였고, 여기에 더해 이날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남북한 생활문화 학술포럼 및 체험'을 개최하였다. 

'남북 생활문화 학술포럼 및 체험'에서는 남북 생활문화 비교를 통하여 북한 주민의 삶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세 가지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1부 '생활문화를 통해 본 북한주민의 삶' 주제 학술포럼에서는 전영숙 불교여성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 북한주민의 의식주 생활과 사회변동 (박희진 동국대 북한학연구소 연구교수) △ 북한의 관혼상체의 특징 (현인애 이화여대 북한학과 초빙교수) △ 북한의 여성, 뷰티에 눈뜨다 (전영선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연구교수)의 발제와 조혜리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전문강사, 계미향 동국대 미래융합대학 연구교수의 토론을 가졌다. 

2부 '남북한 음식 비교시식'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직접 현장시식을 할 수 없어 그 취지를 살려 적극적인 유튜브 참여자에게 남북한 음식을 택배로 우송해 주는 것으로 대체했다. 

3부 '남북한 생활문화 퀴즈 대회'에서는 북한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퀴즈를 진행하였는데 유튜브를 통한 퀴즈대회가 익숙하지 않았지만 60여명이 동시에 참여하여 열띤 경쟁을 벌렸다. 

이날 불교여성개발원의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에는 23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그 후에도 계속 접속이 계속되어 오후 4시까지 700명 이상이 접속하였다.

김외숙 불교여성개발원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남북이 한반도에서 평화롭게 공존하며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남북한 주민들의 상호이해가 매우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남북 생활문화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재미있게 즐기시면서 북한과 북한 주민의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지혜와 자비의 씨앗을 가슴에 심어 주시면 좋겠다."라고 부탁하였다. 

김 원장은 또한 또한 "'평화운동 여성리더 양성교육'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였으나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일부 소수에게만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아쉬웠는데 오늘 이 행사는 희망하는 모든 분들이 참여할 수 있어 SNS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점도 큰 것 같다.”라고 밝혔다. 

불교여성개발원_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