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 불교, 정치를 말하다

기사승인 2020.10.05  12:10:25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서양 정치이론과 불교 정치이론, 두 전통 간의 연계성과 차별성에 대한 이해

서양 정치이론과 불교 정치이론의 연계를 다룬 신간 불서 '불교, 정치를 말하다 (매튜 J. 무어 지음, 박병기, 이철훈 옮김, 도서출판 씨아이일)가 나왔다.

그동안 비교정치학 연구는 이슬람 정치사상, 유교 정치사상, 아프리카 정치사상 외에도 세계의 여러 전통에 뿌리를 둔 정치사상들에 관한 수많은 논문과 단행본이 출판되었다. 그렇지만 전 세계에 수억 명이 믿는 네다섯 번째로 큰 종교이자, 아시아에 캄보디아와 부탄, 태국, 티베트 망명정부와 같이 불교 정치이론에 기반하여 조직되고 그 정체성이 규정되는 여러 나라가 있음에도, 불교와 정치이론에 초점을 둔 연구물들은 사실상 전혀 없는 실정이다.

불교 정치이론은 서구 정치이론가들이 관심을 갖는 동일한 주제들을 다루는 것은 물론이고, 그러한 주제들에서 서양 사상가들과는 뿌리 깊은 차이를 보이며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례에서 불교의 위상을 살펴보면, 서양의 정치사상보다 더 깊이 고민되고 논쟁적이었으며,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충분히 논의하고 실제 정치적 실천과 실험을 더 많이 지속하고 있다. 그런 점을 고려해보면, 서양 정치 이론가들은 불교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불교로부터도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는게 이 책이 나온 취지이다.

불교 정치이론은 서양철학의 전통 위에서 구성된 사회적 삶과 확장된 정치적 삶 일부를 설명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더 나아가 그들로 하여금 학술 논의의 장과 실제 사회적 삶에 내재된 윤리를 성찰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불교 정치사상은 단지 서양 전통에서 찾아볼 수 없는 관심에 대한 미지의 비서양 전통으로서뿐만 아니라, 모든 서양의 정치이론가들에게 풍부한 전통과 날카로운 도전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서양 정치이론가들에게 불교 정치이론의 전통을 소개하는 데 있다. 특히 두 전통 간의 중요한 연계성과 차별성에 대해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불교적 이상사회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불교정치이론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 책은 불교에 관심이 있는 다른 학자들에게 로드맵을 제공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은이-

매튜 J. 무어(Matthew J. Moore)
2004년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정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6년부터 캘리포니아 폴리텍 주립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된 교육 및 연구 분야는 정치이론으로서 이상 정부론, 공법(公法), 다원주의, 불교 정치사상, 비교정치학, 법철학 등이다. 주요 저서로는 '불교와 정치이론' (원제 : Buddhism and Political Theory(Oxford University Press, 2016),), '시간과 장소의 비교 정치 이론' (원제 : Comparative Political Theory in Time and Place(Palgrave Macmillan, 2017)) 등이 있다.

-옮긴이-
박병기(朴柄基)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수료했다. 불교원전전문학림 삼학원(5년제)을 수학했고, 전주교육대학교 교수(초등교육연구원장)를 거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종합교육연수원장을 맡고 있고, 교육부 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장, 계간 '불교평론' 편집위원장이기도 하다. 주요 저서로는 '윤리학과 도덕교육 1, 2'(공저), '동양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해석'(문광부우수학술도서)와 '의미의 시대와 불교윤리'(세종도서) 등이 있고, 역서로 '철학의 과업'(공역), '도덕철학과 도덕심리학'(공역), '보살의 뇌'(공역), '윤리적 자연주의'(공역), '도덕적 감정과 직관'(공역) 등이 있다.

이철훈(李哲勳)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수료했다. 현재 윤리교사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도덕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공저),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등이 있다. 역서로는 '도덕철학과 도덕심리학'(공역), '착한 사람은 행복한가'(공역)가 있다.

도서출판 씨아이일_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