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 티베트에서의 불교철학 입문

기사승인 2020.07.03  15:41:40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티베트에서의 불교철학 입문, 꼰촉 직메 왕뽀 지음, 권오민, 유리, 김대수 공역, 152*224(신국판), 512쪽, 도서출판 씨아이알

불교가 깨달음의 종교, 지혜의 종교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렇다면 불타는 무엇을 어떻게 깨달았고, 그를 따르는 이라면 무엇을 어떻게 깨달아야 하는 것인가?
불교지식론 용어로 말하면, 인식대상(prameya:所量)과 인식방법(pramāṇa:量)이 불교철학, 나아가 인도철학의 요체일 것이다. 

이 책은 이에 관한 불교 4대 학파, 비바사사(毘婆沙師), 경량부, 유가행파, 중관학파의 종의(宗義, siddhānta)를 간략히 논설한 꼰촉 직메 왕뽀(1728-1791)의 둡타(종의서)를 번역 해설한 것으로, 티베트의 승가대학에서는 전통적으로 불교교학의 기초과정인 뒤다와 로릭과 따릭이라는 일종의 불교 존재론과 인식론과 논리학을 마치고서 본과에 진입하기 전에 이를 학습한다. 따라서 이 책은 제목대로 티베트에서의 불교철학 입문서라 할 만한 것이다.

티베트의 불교전통에서는 중관학파를 공성(空性)의 논증문제와 관련하여 자립파와 귀류파로 구분하고, 총카파 이래 귀류파의 종의를 현교(顯敎) 중 최상승의 불교, 밀교(密敎)에 드는 최고의 방편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이 책에서도 귀류논증파를 정점으로 하는 다섯 불교학파의 일반적 개설로서 학파의 정의, 분류, 학파명칭의 유래, 본론으로서 종의(철학)라는 네 가지 큰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종의는 다시 이론적 토대(말하자면 철학적 기본입장)와 이에 기초한 실천 수행도, 수행도의 결과라는 세 주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종의의 해설방식은 동아시아에서도 한 때 통용되었던 것이지만, 오늘날 우리의 불교이해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불교 각 학파에서 추구한 지식의 대상(jñeya: 所知 혹은 應知)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알려진 것인지 (혹은 ‘알아야 하는 것’인지), 그 결과는 무엇인지 비교적 구체적이고도 분명하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꼰촉 직메 왕뽀의 둡타는 티베트의 불교 승가대학에서 본과에 진입하기 전 입문과정으로 학습하는 불교철학 개론서이지만, 불교 4대 학파의 핵심 교의를 간추린 일종의 명제집이기 때문에 초입자로서는 결코 이해가 쉽지 않다. 저자는 인도불교, 그중에서도 특히 주류를 형성하였던 비바사사와 경량부 전공자로, 이에 대해 자세하게 해설·비평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평대로 티베트 불교도들이 무엇을 학습하고 우리의 불교학습에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및 역자소개
권오민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및 동 대학원을 수료하였고, 현재 경상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 및 역서로 '유부 아미달마와 경량부 철학의 연구' (경서원: 1994), '아비달마불교' (민족사: 2003),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2004), '불교학과 불교' (민족사: 2009), '상좌 슈리라타와 경량부' (씨아이알: 2012), '원효, 불교사상의 벼리' (운주사: 2017, 공저), '아비달마발지론', '입아비달마론', '아비담팔?도론' (동국역경원: 1995), 아비달마장현종론', '금칠십론', '승종십구의론' (동국역경원: 1998), '아비달마구사론' (동국역경원: 2002) 등이 있다.

유리
경상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김대수
경상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도서출판 씨아이알_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