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1∙3 세대가 만나는 설맞이 한마당 '새해 복 많이 받으시쥐요!'

기사승인 2020.01.23  22:02:41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서울노인복지센터, 지난 21일부터 양일간 지역사회 및 세대가 함께하는 설맞이 행사 개최

공동차례지내기, 쥐꼬리잡기, 소원쥐와 동전던지기, 타로와 사주풀이 등 신나는 행사 마련
낙산어린이집, 평안라이온스클럽, 시강원, 정신여자고등학교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어울려

조계종 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시립 서울노인복지센터(관장 희유스님)는 지난 21일(화)부터 양일간 민족 최대 명절 설을 맞이해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2020 설맞이 행사로  ‘새해 복 많이 받으시쥐요’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민족 고유명절 경자년 설을 맞이하여 잊혀져가는 세시풍속의 의미를 지역사회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로 진행되었다. 설맞이 행사의 시작으로 약 200여명의 어르신과 함께 공동차례 및 개별차례를 진행하였다.  

차례지내기에 앞서 21일부터 서우회, 안묵회, 한글서예 등 서울노인복지센터 서예동아리 어르신이 주축이 되어 지방써주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매년 명절마다 지방이 낯선 청년들이나 글을 쓰기 힘든 어르신 등을 위해 봉사로 진행해오고 있다.

22일은 평안라이온스클럽과 함께 공동차례를 지낸 후, 실향의 아픔으로 고향에 가지 못하거나 댁에서 직접 차례를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개별차례공간을 마련하여 조상에 대한 감사한 마음으로 예를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설맞이 한마당 행사를 위한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은 어린이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세대와 함께 하는 행사로 진행하였다.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경자년 흰 쥐띠 해의 복(福)을 나눌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행사도 펼쳐졌다. 명절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가야금 공연을 시작으로 인근 어린이집 원아들이 센터를 돌며 어르신들과 새해 인사를 나누고,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관내 곳곳에서 즐길 수 있었다.

‘내 덕담이 들리니’ 코너에서는 서울노인복지센터 TOP라디오방송국 DJ어르신과 정신여자고등학교 학생이 함께 보이는 라디오를 진행하며 어르신의 다양한 사연을 소개하며 신청음악을 전하였다. 이날 사연 중 일부는 덕담항아리에 어르신이 넣은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다.  덕담항아리는 누군가의 안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적은 덕담을 넣고, 누구나 자유롭게 꺼내갈 수 있도록 한 설맞이 부대프로그램이다.  

그 밖에 ‘쥐를 잡자, 복을 잡자’는 매 정시 쥐탈을 쓴 복쥐의 꼬리를 잡으면 선물을 드리고 쥐와 서로 덕담을 나누거나 ‘소원을 들어주는 쥐’에서는 쥐 바구니에 동전을 던지면 덕담과자를 나눠드리며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낙산어린이집 원아들이 어르신께 세배를 하고, 시강원 봉사단 소속인 청소년들과 윷놀이를 펼치는 등 서울노인복지센터 곳곳 준비된 행사의 재미와 더불어 함께 하는 즐거움을 맛보기도 했다.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희유스님은 “어르신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의 다양한 분들이 함께 하여 그 어느때보다 함께 하는 명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어르신과 함께 경자년, 서로가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올 한해 곳곳에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동 차례 지내기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지방쓰기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소원비는 쥐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어린이 세배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윷놀이 마당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소원나무 (사진출처 : 서울노인복지센터)

 

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