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올해의 불교활동가에 뜨엉탄 스님ㆍ석미화ㆍ홍현승

기사승인 2019.11.07  18:23:27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올해의 불교활동가에 재한 베트남불자회 원오사 대표 뜨엉탄 스님, 석미화 한베평화재단 사무처장, 홍현승 보리수아래 회원이 선정됐다.

2001년부터 19년째 불교활동가 지원 공모를 펼쳐 온 삼천사 동출스님은 “제16회 불교활동가 지원 대상에 뜨엉탄 스님(재한 베트남불자회 원오사 대표), 석미화(한베평화재단 사무처장), 홍현승(보리수아래 회원) 불자가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재한 베트남불자회 원오사 대표 뜨엉탄 스님은 2015년 베트남에서 건너와 지난 4년 동안 전국의 베트남 출신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상담, 종교활동 지원 등 헌신적인 노력으로, 2019년 9월 14일 드디어 한국 땅에 베트남 사찰을 건립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이주민 220만명 시대를 맞아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의 증가로 인해 그동안 한국사회가 경험하지 못한 외국인 가족과의 갈등과 해체, 특히 2세 자녀의 정체성 확립, 학습장애, 자신감 부족 등 다양한 문화현상을 겪고 있다. 그 중심에서 뜨엉탄 스님은 헌신적인 불교 포교활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석미화 한베평화재단 사무처장은 2015년 베트남전 한국군 민간인 학살 피해 증언을 계기로 2016년 9월 한베평화재단을 설립하고 '미안해요 베트남' 운동을 다시 이어오고 있다.  2018년 ‘베트남전쟁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평화법정’의 개최를 이끌어내 평화활동을 지향하는 여러 시민단체와 연대 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베트남전 민간인학살 문제 해결과 더불어 베트남전 참전군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베평화재단은 설립하여 베트남전 관련 평화아카이브 구축과, 학술연구, 평화교육, 문화예술교류와 피해자 구제와 법제도개선 등 다방면의 활동을 시민들과 함께 해가고 있다. <미안해요 베트남> 운동 20주년을 맞는 올해 2019년에는 베트남전쟁을 경제·안보의 시각이 아닌 평화·인권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그 너머를 준비하는 <비욘드 베트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세부 행사로 <한·미·베트남 참전군인과의 대화>, <국제학술대회>, <베트남전쟁 아카이브 기록전 ‘확인 중...>을 11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홍현승 불자는 2010년부터 불교와 장애인의 문화예술이 있는 모임, 보리수아래 회원으로 활동하며 정기모임과 산사체험, 아시아장애시인들의 공동시집 등에 참여하고 있다. 화계사 불교대학 2년 과정을 수료하고 화계사 학생회 포교사로 활동하며 학생회 행정적인 부분을 도맡아 일해 왔다. 현재도 학생회 간사로서 학생회의 행정적인 부분과 프로그램 기획 등을 해오고 있다. 

2019년 4월부터 매일 법구 하나씩을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SNS와 블로그 등에 올리고 있다. ‘불자든 불자가 아니든 부처님이 설하신 지혜의 말씀을 잠깐이라도 읽으며 그날 하루를 지혜롭게 생활해 나가면 좋겠다’는 염원을 담고 내년 4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2019년 12월에는 보리수아래 회원들의 공동음반에 찬불가로 참여할 예정이며, 보리수아래가 기획한 행사를 지원하는 등 봉사활동도 활발히 해오고 있다.

불교활동가 지원에는 올해도 인연 있는 스님과 불자님들이 많은 관심과 동참을 했다. 동출스님은 “매년 후원을 이어온 인연 있는 스님과 불자님들 덕분에 올해도 활동가 지원에 나설 수 있었다”면서 “아낌없는 후원으로 도움주시는 단체 및 스님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지원금 전달식은 11월 18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탄허강숙 사무실(서울 종로구 수송동 두산위브 634호)에서 열린다.

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