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유식, 마음을 변화시키는 지혜

기사승인 2019.09.04  16:05:27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요코야마 코이츠 지음, 안환기 옮김, 민족사 펴냄

불교전문출판사 민족사는 신간 '유식, 마음을 변화시키는 지혜'(부제: 나를 바꾸는 불교심리학, 요코야마 코이츠 지음, 안환기 옮김)을 펴냈다.

평생 유식학을 연구해 온 요코야마 코이츠 교수가 난해하고 어렵기로 유명한 유식을 지혜롭고 현명한 삶을 위한 생활 철학으로 변모시켰다. 『유식, 마음을 변화시키는 지혜』는 유식의 핵심 개념을 일상의 언어로 풀어내고,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는 일들을 구체적 사례로 들어 유식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또 현대 물리학의 원리가 유식사상과 어떻게 통하는지도 보여 준다. 

이 책은 유식학의 핵심 개념을 도표로 정리하여 유식에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초심자도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 또 이미 유식학의 핵심 개념에 익숙한 사람도 그 개념을 어떻게 우리 시대의 언어로 표현하고 현실에 접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두 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도대체 ‘무엇’인가?>는 우리가 실제로 ‘있다’고 생각하는 ‘나’와 ‘마음’ 그리고 내 바깥에 있다고 여기는 ‘대상’에 대해서 탐구하고, 제2장 <‘어떻게’ 살아야 할까>는 1장에서 얻은 지혜를 통해 구체적으로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또 현대의 여러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이 책의 원저는 미국에서 『INTELLIGENT LIFE』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호평을 받았다. 

“이 책은 불교적 지혜가 어떻게 인생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를 반짝이는 명료함으로 보여 준다.” 
— 퍼블리셔 위클리(Publishers Weekly)   

요코야마 코이츠 지음, 안환기 옮김 ,248쪽, 4 * 6판
 

지은이 : 요코야마 코이츠(横山紘一)

1940년 후쿠오카시 하카타에서 태어났다. 도쿄대학 농학부 졸업, 도쿄대학 인도철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릿쿄우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릿쿄우대학 명예교수, 쇼겐단기대학 부학장이다. 저서로는 '유식철학'(平楽社書店), '유식사상입문'(第三文明社), '유식이란 무엇인가', '십우도⋅자기를 찾는 여행', '내 마음의 구조', '유식 불교사전'(이상⋅春秋社), '알기 쉬운 유식'(NHK 出版), '유식으로 읽는 반야심경'(大法輪閣),  '십우도 입문', '아뢰야식의 발견'(이상⋅幻冬舍) 외 다수가 있다.

옮긴이 : 안환기

서울대학교 철학과(동양철학 전공) 석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에서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객원연구원이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에서 ‘불교심리학’을 비롯해서 불교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사)아시아문화학술원 등재학술지 󰡔인문사회21󰡕 편집위원이며 불교여성연구소 운영위원이다. 일본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 연구생, 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 서울대, 중앙승가대, 원광대, 동명대, 한신대 강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박사학위논문으로 「유식불교의 언어관 연구-‘사회적 자아’를 형성하는 언어의 역할 문제를 중심으로」가 있다. 저서로는 '한국사회와 종교학(공저)', '마음과 종교-종교문화 속 마음탐구(공저)'가 있으며, 연구논문으로 「자리이타의 불교심리학적 의미」, “Reconsidering the Role of Desire in Yogācāra Buddhism-Focus on the Bīja, Another Form of Language,”  「유식학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식(識)’의 확장과 가상공간(virtual space)-」, 「AI와 인간의 마음, 불교 교학적 해석과 심층적 논의」, 「유가행파의 비유적 표현과 소통- 밀의(密意)를 중심으로」, 「종교경험으로서의 ‘전의’(轉依)-외적 시선과 내적 시선에 의한 해석-」, 「유식불교 ‘법신(法身)’ 개념의 심리학적 의미-융의 ‘자기(self)’와 『攝大乘論』의 ‘법신’ 개념을 중심으로-」 외 다수가 있다. 아시아문화학술상(2014년), 제14회 진각논문대상(2012년), 제1회 원효학술상 학생부문(2010년)을 수상했다.

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