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불교의례문화전문대학 학인 모집

기사승인 2019.08.22  21:15:43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9월 16일 개강, 15주 과정

불교의례문화의 연구와 의례문화의 개발 보급을 위해 출범한 불교의례문화연구소(이사장 : 묘성 법안) 부설 불교의례문화전문대학(학장 : 묘성 법안)은 불교의례문화를 본격적으로 연구할 학인을 모집한다.

9월 16일 개강하며 강의 시간은 강의당 2시간 15주 과정이며 수강조건은 종단이나 출 재가 구분 없이 불교의례에 관심있으면 누구나 가능하다. 수강료는 강좌당 이론 30만원, 작법 주2회 60만원이나, 후원회원, 의례문화전공자, 관련학위소지자는 한학기당 5~20만원 범위내에서 특별 할인한다. 이론강의는 서울 종로구 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613호, 실기는 대성사 어산작법학교이다, 각반 정원 20인이며, 5인 이상을 모집해야 개강한다. 

가을학기에는 △ 천수경 깊이 읽기 (김인묵 전 동국대총학회장, 동방대 석박사과정)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 6시 △ 불교의례의문강독 (이성운 불교의례철학 전공,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 8시 △ 초기불교경전강독 (정기선 미얀마불교문화 전공, 동국대학교 강사)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 8시 △ 신찬예경공양의식[초급반] (선각스님 전 조계사 노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 4시 △ 불교범음작법무반[고급반] (법안스님, 조계종 어산작법학교 학장)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 6시 등의 강좌를 개설한다.

다음학기에는 △ 불교명상음악과 문화콘텐츠 (손인애 불교음악 전공, 전 연세대학교 강사) △ 문화코드로 읽는 영산재 (김인묵 전 동국대총학회장, 동방대 석박사과정) △ 불교시식재공의식[중급반] (선각스님 전 조계사 노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 불교유무형문화의 관계성 (주수완 불교미술 전공, 고려대학교 교수) 의 강좌를 개설할 예정이다.

불교의례문화전문대학은 '한국의 불교의례는 그 역사와 함께한 한국불교도의 정체성이자 자기실현의 중요한 도구였다고 할 수 있으나, 근대 이전 왕실의 축원이나 선왕및 선왕후의 왕생극락을 위해 형성된 의례가 의례문화의 생성 기반이 확연히 달라진 현대에도 구 형태대로 설행되고 있다. 불보살에 대한 찬탄과 법회의 고유나 범패와 춤 법구 등이 활용되는 의례문화는 분명 현대 불교법회와 어떤 관계인지 되짚어봐야 할 것이 적지 않다.'고 하면서 '그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한국불교의례를 총체적으로 규명하고 연구할 학인을 모집한다.'라며 취지를 밝혔다.

메일 및 문자로 문의 및 입학신청 가능하며, 이메일 woochun50@naver.com, 문자 010-9037-9097, 010-5049-1350 

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