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무우수아카데미, ‘고구려 고분벽화 기행’ 특강

기사승인 2019.07.31  12:15:42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강사에 미술사학자 이태호교수, 10월 1일부터 매주 화요일 19시 5주간

고구려 고분 미술의 우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강좌가 열린다.

무우수아카데미(대표 이연숙)는 오는 10월 1일부터 29일까지 '고구려 고분벽화 기행를 주제로 이론 강좌를 실시한다.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무우수아카데미 8층에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는 미술사학자 이태호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강좌와 더불어 이태호 교수와 고구려의 역사와 고분군, 백두산을 탐방하는 답사도 함께 진행된다. 10월 3일 목요일부터 6일까지 3박 4일 일정이다.

한국불화의 대중화를 목표로 다양한 강좌를 진행해 온 무우수아카데미는  “고구려 고분벽화는 동북아의 강대국으로 우뚝 선 고구려인의 미적 정서와 색채 감각을 보여주며, 이후 발해 벽화고분, 고려불화, 조선시대 불화, 궁중화, 민화 장식화, 무속화나 무당의 의상 등 한국 문화사 속에 연연히 이어졌다”며 “고구려인의 대담한 기개와 세련된 감각이 집합된 고구려 고분벽화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무수아카데미는 ‘붓다와 헤라클레스, 동서양미술의 만남, 유근자 교수’, ‘솔도파의 작은 거인들, 탑으로 읽는 불교도상학, 주수완’, ‘사찰불화 명작강의, 강소연 교수’, ‘감로탱, 삶과 죽음의 미학, 명법스님’, '한국 전통불화의 이해, 유마리', '고려시대 불교회화의 분석과 이해, 김창균' 등 불교미술 관련 다양한 전문 강좌를 진행해 왔으며, 불교미술 및 전통회화와 역사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와 전통문화를 잇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무우수아카데미의 ‘무우수(無憂樹)’는 람비니원에서 마야부인이 붓다를 나을 때 붙잡았던 나무로 ‘근심 걱정이 없는 큰 나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문의. 02) 720-3554, www.moowoosoo.co.kr

* 이태호 교수

현재 서울산수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홍익대학교 회화과 및 동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졸업,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사로 큐레이터, 전남대학교 교수 겸 전남대 박물관장,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문화재위원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이야기 한국미술사(주먹도끼부터 스마트폰까지)』, 마로니에북스, 2019, 『북한의 문화유산 연구』, 양사재(공저), 2013, 『대고구려역사 중국에는 없다』, 예문당(공저), 2004, 『고구려 고분벽화』, 풀빛(공저), 1995 등 수십권이 있다. 

2006년 안악과 평양 지역에 분포된 안악3호분, 수산리벽화고분, 호남리사신총, 강서대묘 등 주요 벽화 고분 여덟기를 실견하였다. 

 

 

불교포커스 budgate@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커스TV 전체보기

1 2 3 4
item37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